'만년 저평가' 삼성생명, 저PBR 열풍 타고 신고가

입력 2024-02-21 18:21   수정 2024-02-23 18:33


삼성생명 주가가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국내 증시에서 ‘만년 저평가’ 종목으로 회자했지만, 하루 만에 8% 넘는 상승세로 투자자 관심을 모았다. 증권가에선 주주환원 정책에 대한 기대감을 근거로 목표주가를 올리고 있다.
실적 상승·저PBR 수혜로 '신고가'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8.08% 오른 8만83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장중에도 8만85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지난달 19일 장중 연저점(6만원)에 도달했던 것과 대조적 흐름이다. 종가 기준 1년간 가장 낮은 주가를 기록한 지난달 18일에 비해선 주가가 46.92% 오른 상태다.

전날 발표한 실적이 주가 상승에 영향을 끼쳤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연결 기준 누적 순이익이 1조895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9.7%% 증가했다. 지난해 말 기준 CSM은 신계약 확대와 보유 계약 효율화로 12조2000억원을 달성했다. CSM은 보험사가 미래에 얻을 이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수치다. 10조7000억원이었던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투자손익에선 금리 안정화에 따른 평가이익도 동반됐다.

삼성생명 주가는 이미 상승 추세였다. 지난달의 연저점부터 실적 발표 전까지를 기준으로도 주가는 35.94% 뛰었다. 지난달 17일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정책 추진 발표로 저PBR주(주가순자산비율)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자, PBR이 낮은 금융주를 중심으로 투심이 몰린 영향이다. 같은 기간 외국인은 삼성생명을 1101억원어치 순매수하며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삼성생명의 PBR은 0.67배로, 현대해상(0.71배) 한화생명(0.38배) 등 다른 보험주처럼 1배에 못 미친다. 시가총액이 가진 재산을 모두 처분해도 돈이 남을 만큼 저평가됐다는 뜻이다.
한 달 전까진 주가 '지지부진'…블록딜 여파
삼성생명 주가는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연저점을 기록할 정도로 낮았다. 시장에선 주가가 저평가였던 이유로 오너일가 블록딜(시간외 대량매매)과 삼성전자 보유 지분에 대한 박한 평가를 거론한다. 지난달 초 삼성 오너 일가는 12조원에 달하는 상속세 마련을 위해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SDS 지분을 팔았다. 이중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삼성생명(1.16%) 지분도 처분해 연초 주가 단기 하락을 초래했다. 이들의 상속세 부담은 현재진행형이다.

삼성전자 지분이 왜 주가에 반영되지 못하냐는 목소리도 존재했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3분기 기준 삼성전자 지분 8.51%를 보유하고 있다. 이날 삼성전자 주가를 기준으로 37조861억원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이 지분을 근거로 “삼성생명 시가총액(17조6600억원)이 가진 재산만큼도 인정받지 못한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현재 삼성의 지배구조는 삼성생명을 핵심 연결고리로 한다. 작년 3분기 기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최대 주주(17.97%)인 삼성물산이 삼성생명의 최대 주주(19.34%)고, 삼성생명은 삼성전자의 최대 주주로서 그룹 전체의 지배구조가 완성된다.

증권사 한 보험 담당 연구원은 “삼성생명의 삼성전자 보유 지분은 시장에 나올 수 없는 일종의 월세보증금”이라며 “삼성생명도 연간 7000억원이 넘는 배당이익을 꾸준히 받아 가고 있기 때문에, 이미 이 지분의 가치는 주가에 반영됐다고 봐야 한다”고 귀띔했다.
"주주환원책 나온다"…목표주가도 상승
이런 요인을 포함하더라도 증권가의 주가 상승 기대감은 뚜렷하다. 삼성생명의 주주환원 여력이 충분하다는 점에서 목표주가를 올리고 있다. 삼성생명은 이날만 DB금융투자, 삼성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NH투자증권 등 4곳에서 목표주가를 기존 9만원 전후에서 최대 9만9000원까지 올려잡았다. 삼성생명이 기존에 제시한 35~45% 상당 배당 성향을 유지하고, 다음 주 발표될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고려해 주주환원책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힌 점을 목표주가 상승의 근거로 제시했다.

주주환원 여력은 충분하다는 평가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작년 4분기 말 ‘K-ICS 비율(지급여력비율)’은 사측 관리 목표 상단에 있으며, 해약환급준비금도 없어 배당가능이익이 충분하다”며 “구체적인 정책이 확인되지 않았지만, 주요 금융지주만큼은 아니더라도 보유 자사주 10%의 일부 소각은 가능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시은 기자 s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